식품환경 연구센터

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

식품환경 연구센터

식품사업부

식품환경연구센터의

편리한 맞춤 서비스

전화상담

044-862-3455

팩스: 070-4275-5376

온라인 상담신청

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대기시간 없이 빠르게 답변해드겠습니다.

소비자 검사
HOME > 식품사업부 > 관능검사 > 소비자 검사
검사명 검사목적 검사방법 검사기간
F.G.I.
(Focus Group Interview)

- 신제품개발 상품화단계(컨셉, 포장, 디자인 등)
- 제품접촉 및 체험 후 수용성 평가
- 가격, 구매의향, 제품의 장단점 조사 등
- 광고 컨셉트도출 등

- 목적에 맞는 패널을 그룹인터뷰를 통하여 진행
- 그룹별 6~8인이 모여 토의 형식으로 검사 진행

1개월/1그룹

C.L.T.
(Central Location Test)

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량의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제품의 기호도, 선호도를 알아보는 검사
현재의 고객과 잠재적인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제품의 개념, 특성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수 있음

-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장소에서 진행
- 최소 50~최대 300명의 소비자를 모집하여 진행
- 한 사람당 2~4개 시료의 검사 실시

2개월 이내

H.U.T.
(Home Use Test)

- 가족 의견 수렴
- 포장이나 사용지침에 대한 평가
- 제품의 평가
- 제품개발의 최종단계에 사용

- 시료를 각 가정에 보내주어 실제로 사용하면서 평가하는 검사방법
- 3~4개의 도시를 선정하고 도시당 75~300가구씩 미리 선택하고 진행
- 2개의 시료만 비교 가능

2개월 이내

비용

제품의 특성, 그룹의 수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므로 별도의 문의 필요

상담문의

소비자검사 담당자

전화 : 044-862-3455 (내선 3번)

팩스 : 070-4275-5376